자가격리지원금 대상자 신청

Posted by 우리행복해
2021. 6. 16. 19:07 생활정보
반응형

자가격리지원금 지급일이 늦어질 정도로 자가격리 대상자가 많은 것 같습니다. 혹시 모를 자가격리지원금 대상자가 되면 신청은 누가, 언제, 어떻게 하는 건지 궁금하실텐데요,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가격리지원금
자가격리지원금

 

코로나 격리가 시작되면 보건소에서 자가격리 구호물품, 2주동안  먹을 수 있는 식량과 서류(격리통지서 수령증, 격리 통지서, 생활수칙 안내문)를 보내줍니다.

 

격리 통지서 원본은 잘 챙겨두셨다가 자가격리 해제가 되면 자가격리지원금 신청할 때 제출하셔야 합니다.

 

 

목차 

  • 자가격리지원금 대상자
  • 자가격리지원금 신청(+방법, 신청제외 대상자)
  • 자가격리지원금 신청기간
  • 자가격리지원금 지급일

 

자가격리지원금 대상자

 

영유아 공동 격리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 아동이 자가격리자가 되면, 가구원 중에 1명(주양육자)이 공동 자가격리를 할 수 있습니다.

 

 

격리통지서를 받은 후 동반 격리 할 것인지 물어보는데, 의무사항은 아니고 선택 사항이기 때문에 공동격리를 안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아이만 격리대상자가 될 경우, 보호자는 출퇴근 할 수는 있으나 가정에서 안전수칙을 잘 이행해야 합니다. 가족 중 학교를 다니거나 하면 해당기관에 문의해서 등교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가격리지원금 신청

 

자가격리지원금은 크게 2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자가격리 대상자는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유급휴가를 중복으로 지원받을 수 없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만일, 영유아 공동 격리로 아이와 엄마가 자가격리 통보 대상자인 경우, 엄마는 자가격리 지원금을 신청하여 받을 수 있고, 직장 다니는 아빠는 회사 재량에 따라 유급휴가 비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유급휴가 비용 신청방법

 

신청자격 : 코로나로 입원, 격리 통지를 받은 직원에게 유급휴가를 제공한 사업주

 

(중복지원 제외) 근로자의 가구가 자가격리지원금을 받은 경우는 유급휴가 비용을 받을 수 없습니다. 유급휴가는 의무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회사 규정을 따라야 합니다.

 

지원금액 : 개인별 임금 일급 기준 (1일 최대 13만원)

 

신청기간 : 격리해제일(퇴원일) 이후

 

신청서류 : ①유급휴가 지원 신청서 ②입원치료통지서 or 격리통지서 ③유급 휴가 부여 및 사용 확인서 ④재직증명서 ⑤갑종 근로소득에 대한 소득세 원천징수증명서 ⑥사업자등록증 ⑦통장사본 등

 

신청방법 : 신청자 자가격리통지서 1부와 함께 사업주(회사)가 위의 서류들을 준비하여 국민연금공단에 제출합니다.

 

자가격리지원금-신청자가격리지원금-신청자가격리지원금-신청
자가격리지원금 신청

 

자가격리지원금 신청 방법

 

신청자격 : 코로나로 인해 입원/격리 통지를 받은 사람으로 방역수칙, 격리조치를 충실히 이행한 사람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가격리지원금 신청 제외대상자

 

  • 방역수칙, 격리조치를 위반한 사람

 

  • 정부 재정 지원을 통해 급여를 받는 공무원, 공공기관 종사자가 있으면 지원 불가

 

  • 근로자 가구원 중 1명이라도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유급휴가를 받은 사람

 

  • 2020년 4월 1일 이후 모든 입국자

 

자가격리지원금-대상자자가격리지원금-대상자자가격리지원금-대상자
자가격리지원금 대상자

 

 

자가격리지원금은 격리시작 당시 주민증록표상 가구원수를 기준으로 지원됩니다.

가구 구성원수 2021년(자가격리지원금)
1인 474,600원
2인 802,000원
3인 1,035,000원
4인 1,266,900원
5인 이상 1,496,700원

격리기간이 14일 미만인 경우 일할 계산되어 지급됩니다.

 

 

영유아 공동격리로 아이와 엄마 2명이 격리한 것이지만 주민등록 표기상 4인가구로 되어 있으면 1,266,900원을 지원받게 됩니다.

 

 

자가격리지원금 신청 기간

 

격리해제일 이후 ~ 별도 공지시까지

 

 

신청기관 : 관할 주민센터

(관할 주민센터에 문의하면 주민센터 방문하지 않고 이메일 신청 진행이 가능하다고 하니 전화문의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서류 :

 

생활지원비-신청서
생활지원비 신청서

 

①생활지원비 신청서 ②자가격리통지서 ③신청인 명의 통장 ④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 지참 (대리신청시 신청인과 대리인 신분증 지참)

 

 

자가격리지원금 지급일

 

자가격리지원금 지급일은 지자체 상황에 따라 케바케인 것 같습니다. 3일 만에 받았다는 분도 있고 한달 걸렸거나 요즘은 신청자들이 많이 밀려 있어서 3개월 후에 입금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가격리 방법 해외입국자

올바른 자가격리 방법, 자가격리 기준이 무엇인지, 해외입국자 자가격리 방법도 함께 숙지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 백신으로 인해 일상생활의 복귀를 기대하고 있지만 코로나 사태가

banktalk.tistory.com

 

 

이상으로 자가격리지원금 대상자, 신청 방법, 지급일 등 정리해봤으며 유용한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